11월 8, 2016

11월 7일 데이터 중단 – 실제 사고 경위

이 글은 데이터 중단에 대해 어제 올렸던 글의 후속 글입니다. ICE Data 사 장비고장이 일어났습니다만, ICE Data 사의 백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다시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만 듣고 기다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선, 모든 유저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업스트림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간에 여러분들은 마켓데이터를 보면서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우리에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여러분이 사이트를 매일 방문하여 쓰는 것은 바로 TradingView 커뮤니티 전체 사이트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기술적 문제로 인한 것이던 아니면 다른 누군가의 잘못으로 인한 것이던 상관없이, 모든 사고를 심각하게 받아 들입니다. 여러분들의 고통을 인정하며 데이터 중단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유저들께 유료 플랜으로 보상해 드리고자 하오니 영향을 받으셨던 분들은 지원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금융데이터가 어떻게 제공되는지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대부분 거래소는 대형 데이터 벤더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벤더는 거래소 연결,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정리 및 데이터 패키징 등을 한 뒤 TradingView 와 같은 서비스에 데이터 재판매를 합니다.

우리는 Intercontinental Exchange 가 최근 Interactive Data 를 인수하여 ICE Data 로 이름을 바꾼 회사에서 데이터를 사서 씁니다. 그 회사는 암호화된 보안채널인 VPN 을 통해 데이터를 보내줍니다. 우리는 뭔가 문제가 생길 경우를 대비해 메인과 백업용의 두 개 채널 비용을 내고 있습니다. 이번 사고 당시 이 두 개의 채널이 모두 동시에 고장났는데 우리로서는 전혀 까닭을 알지 못합니다. 우리 데이터가 중단되었을 때 모든 것을 ICE Data 쪽에서 관리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회사에서 빨리 고쳐주기만을 바라고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여전히 아직 왜 문제가 생겼는지 답을 듣지 못한 상태이며,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가 그동안 그렇게 힘들여 키워온 커뮤니티가 이런 힘든 상황에 처한 것을 보면서 말로 할 수 없는 고통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나 우리로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사실이 더욱 더 그렇습니다. 게다가 이 사태가 다른 날도 아니고, 올해 가장 중요한 날이면서도 가장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미국 대선 바로 하루 전날에 생기고 만 것입니다!

투명함만이 믿음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이렇게 긴 얘기를 적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인내에 감사드리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TradingView 커뮤니티가 더욱 강건해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