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View 소셜: 코멘트 모더레이션에 대한 우리의 중간적 입장

Oct 11, 2016

TradingView 소셜 시리즈

이 글은 ‘TradingView 의 소셜 기능을 최대한 이용해 최고의 효과를 거두는 방법’ 시리즈의 일부분입니다. 하나도 빠트리지 말고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끝내주는 커스텀 채팅룸을 만드는 꿀팁, 이름을 떨치는 법 설명, 모더레이터도 어쩔 수 없는 흔한 유저 클레임을 뽑아 강조, TradingView 에서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5 가지에 대해 경고, 당사의 편견없는 자유로운 아이디어 교환 방침 안내해 드렸을 뿐만 아니라,  자세한 뱃지 설명도 드렸습니다.

새로운 소식 알려 드립니다!

많은 오써가 다음과 같이 느끼실 겁니다

시간과 에너지를 써서 하나의 트레이드 아이디어를 준비하고, 마지막으로 한번 더 살펴 본 뒤에야 비로소 퍼블리쉬하고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듣기 위해 마음 졸이며 기다리게 됩니다. 처음으로 좋아요를 받아 기분이 산뜻해집니다. 귀하의 열성 팔로어가운데 한 분이 멋진 아이디어라며 칭찬해 마지 않을 것입니다. 귀하는 커피를 한 모금씩 마시며 흐믓한 미소와 함께 화면을 보면서 고개를 끄덕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누군가 갑자기 귀하의 관점을 비판하기 시작하며 귀하가 틀렸다고 얘기를 합니다. 귀하는 자신도 모르게 눈을 찡그리게 됩니다. 심지어 그 사람은 귀하의 트레이딩 전략 전체를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귀하는 그 코멘트를 다시 읽어보며 나즈막히 그럴리가 없다고 읊조립니다. 누군가 귀하의 분석에 대해 대놓고 의심을 한다면 짜증이 나실 겁니다. 귀하의 팔로어들도 슬슬 헷갈려 하게 되고 귀하도 이건 정도가 지나치다 싶어 마침내 그 코멘트를 모더레이터에게 리포트하기로 합니다…

코멘트가 리포트된다고 해서 반드시 지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커뮤니티에는 매일 600+ 개의 코멘트가 올라오고 있으며 어떤 아이디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백 개의 코멘트를 받기도 합니다. 매달 60+ 개의 코멘트를 오써나 팔로어들이 리포트하고 있습니다. 많은 수의 리포트가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남겨집니다. 이 상황이 당혹스러우시다면 다음 설명을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멤버들이 각자 활발하게 활동하고 서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아이디어에 대해 반응을 보이고 동의해 주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동시에 아이디어에 대한 피어리뷰를 통해 비판 또는 반대 입장을 가진 분들과 논쟁을 하는 것 역시 바라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커뮤니티는 또 다른 관점을 볼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내부 규정에 따라 아이디어에 대한 공개적인 토론을 함으로써 쓸모 있는 통찰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일부 오써는 자신의 분석이 공개적으로 비판받는 것을 힘들어 하기도 합니다. 누군가 가벼운 마음으로 단 글을 모욕으로 여기거나 면밀한 질문을 받을 경우 자신에 대한 공격으로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는 유튜브와는 다릅니다

귀하는 오써 자격으로서 코멘트를 좋아하거나, 대응, 무시할 수 있고, 또한 리포트할 수도 있습니다. 리포트된 코멘트를 지울지 말지는 모더레이터가 결정하게 됩니다. 만일 귀하가 거짓 리포트를 할 경우, 귀하 역시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유튜브에서는 유저가 코멘트를 지우고, 다른 사람을 막아 버리기도 하고, 심지어 아예 아무런 코멘트도 올리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는데, TradingView 는 왜 그렇게 하지 않는지 많은 분들이 물어오곤 합니다. 유튜브의 그런 기능은 TradingView 를 모든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맘대로 퍼블리쉬하고 비평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오픈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하는 우리의 철학과는 반대입니다.  대부분의 오써들은 그들 자신의 분석에 대해 한쪽만 보는 경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 좋은 의도를 갖고 있다면, 유튜브와 같은 툴로도 얼마든지 조용한(건설적인) 비평이나 또다른 관점을 제시하기 위해 쓸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튜브 방식을 몰라서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우리의 철학에 따른 의도적인 선택입니다.

서로를 존중하는 대화를 하시기 바랍니다

당사의 스팸 필터에 걸린 코멘트는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지워지지는 않지만 모더레이터의 리뷰를 거쳐 내용을 검사한 뒤 통과시킬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때때로 어떤 오써들은 스스로 룰을 만들어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사람들에게 응답하는 방법 및 허용되는 사람과 되지 않는 사람을 정하기도 합니다. 이런 방식은 공식적이지 않으며 강제성도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우리는 건설적인 피드백에 대해 응답하는 오써들에게 정중하고 예의를 갖춰 요점에 집중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대답을 해 주고, 의견을 주신 분들께 고마움을 표시하며, 자신에게 동의하지 않는 의견조차도 받아들이며 계속 진행해 나가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무시’ 기능에 코멘트를 넣어 선택된 유저들에게서 해당 코멘트를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보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새로 만들고, 나누어 보고, 리뷰 및 코멘트를 해 나가 보십시오.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TradingView 파운더 및 모더레이터 일동

Look first Then leap

트레이딩뷰는 여러분을 위해 만들어졌으므로 트레이딩뷰의 멋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차트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