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haerim

[번] 펀더멘털 분석을 해봅니다

Long
BITSTAMP:BTCUSD   Bitcoin
대부분의 비트코인 (BTC) 거래 및 해석이 기술적 관점에서 이뤄지고 있기는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 움직임의 펀더멘털이 무엇일 수 있는지를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차트는 BTC/USD 차트와 USD/CNY 차트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2015년 초반부터 BTC 가격이 USD/CNY 값과 상관관계가 있었다는 것이 명확해 보입니다.
가장 최근의 "컵과 핸들" 저점에서 시작된 랠리로부터 상관관계가 더더욱 강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론은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겠습니다:

1) 미국은 금리 인상 및 좀 더 타이트한 재정 정책방향으로 움직이고, 나머지 선진국들은 무기력하게 순응적이고 쉬운 재정 정책을 지속하는 이분화된 상황은 이런 다이버전스에 의한 USD 급상승을 초래했습니다. 이런 결과는 미국 대선과 트럼프 정책 (법인세 인하 --> 인프라스트럭쳐 지출 수조 달러 현금 본국 송환) 후폭풍으로 인해 더욱 증폭되었습니다.

2) USD 에 대한 차이나뱅크의 평가절하 대응으로 CNY 구매력을 더욱 더 약화 시킴

3) 중국인들이 자본통제를 피하고 평가절하에 따른 구매력 감소를 피하기 위해 다른 자산으로 돈을 옮기려 함

이 주제는 중국 국내 대량 마켓이 효과적으로 자본 통제를 피하고 익명성과 중앙집중성을 줄이기 위하여 대안 자산을 찾아고 있어 주로 후오비 (Huobi) 에 대한 가격 폭발을 (6월의 가격을 신고가로 갱신한 반면, 비트스탬프틑 그렇지 못했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기본적으로 BTC 랠리를 USD 랠리로 연결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BTC 가 얼마나 오를까"라는 질문이 "USD 가 얼마가 강해질까"라는 질문이 되는 것입니다. 내 개인적인 관점은 USD 는 여전히 오를 여지가 (내년 1월 트럼프가 취임한 뒤 마켓이 트럼프 정책의 의미를 알아채게 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어 그렇게 많이 오르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있습니다. USD가 오를 여지가 있다면 BTC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HaeRim Lee
TradingView Korea Service Manager (kr.tradingview.com)
MultiCharts Korea Service Provider (www.investware.net)
TView: ehaerim
Skype: ehaerim
Kakao: ehaerim
Mobile: +82-10-4035-2873
Disclaimer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