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View
KongPro
Dec 1, 2016 4:30 AM

Fresh Start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KOSPI) 200INDEX

Description

지루한 장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가격의 움직임은 거의 없고 장중에 옵션 변동성만 춤을 춥니다.

거래량은 계속 줄고 있고, 거래소는 거래시간은 연장하여 더욱 거래자들을 힘들게 합니다. (노동시간 증가)

거래시간 연장하면 단순히 거래량이 늘거라는 나이브한 생각을 한 사람들. 근본 원인을 고치지 않고 어찌 거래량이 늘어날까요?


트레이딩을 강산이 한번 변한 시간보다도 더 많이 했지만 항상 어려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멘탈관리입니다.


모든 매매는 스트레스를 동반합니다.

방향성 거래는 휩소나 Max Drawdown 구간이 올 때. 매일 손실이 나면 정신적으로 완전 파괴되지요. 입에서 저도 모르게 XX하고 욕도 나오고 심리적으로 공포, 분노 등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오랜시간에 가끔 겪을 만한 일을 하루에도 몇번씩 겪지요. 저도 올해는 방향성 전략 부분은 정말 멘탈 붕괴라는 것을 겪었습니다. 과거에 17일 연속 손실 난 적보다도 더 괴로운 것이 거래량이 이벤트를 제외하고는 아예 실종되어버려서 움직이지 않는 그런장입니다. 그리고 1포인트 내외에서도 수없이 오실레이터를 그리는 시장은 정말 추세매매하는 경우 성질 버리기 좋습니다.


변동성 거래는 항상 언제 무슨일이 일어날지 몰라서 불안감에 노이로제 걸리고, 막상 사단이 나면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을 겪지요. 물론 데이냐 오버냐에 따라 호흡의

길이가 틀려서 데이의 경우는 화장실도 뛰어갔다 올 정도로 긴박함을 느끼지만 밤에 잠은 편하게 자고, 오버의 경우는 24시간이 찜찜한 그런 경험을 하게 됩니다.


가치 투자한다고 저평가된 주식을 사고 기다리는 일. 이거 워런 버핏 같은 분을 존경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정말 엄청난 인내와 인내, 그리고 인내를 필요합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몇달동안 하락하는 주가, 이를테면 최근 계속 하락하는 한전 같은 포지션을 들고 있으면 괴롭습니다. 최초 계획했던 것과는 무관하게 그냥 포지션 짜르고

도망가고 싶기도 하고요.


HFT는 매일 수익 나는 것 같아서 항상 행복해 보이겠지요? 아닙니다. 저는 전문 프로그래머는 아니지만 그래도 일할때 필요한 데이타 분석을 위한 툴(R, IPython, Rapid Miner),

OOP언어 (C#), 데이타베이스 (SQL) 등등을 계속 공부하고 쓰고 있고, 그래도 왠만큼 다루고 만들고 싶은 것은 만들지만, C++로 HFT플랫 설계하고 개발하고 전략을 만들고

다듬는 일은 정말 상상을 초월하게 많은 경험과 노력이 필요한 괴로운 일입니다. 그냥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거랑 정말 포지션을 태울 수 있을 정도로 무결하게 플랫폼을 설계하고 만드는 것은 다른 차원의 일이지요. IT에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충분한 대우를 해 주어야합니다.

또 마켓이 예전에 중국처럼 붕괴되어 호가에 잔량이라도 없을 때 HFT 사고나면 정말 무섭지요.


어쨋은 트레이딩이라는 일 자체가 다른 일들보다 훨씬 빠르게 슬럼프도 겪고, 정신적으로 황폐한 구간도 겪고, 또 이일을 계속 해야하나 싶을 정도로 힘들기도 합니다.

일단은 뭔가 잘 안풀리고 꼬이면 더이상 무리한 거래를 하는 것보다는 잠시 멈추고 현장을 떠나야합니다.

헬쓰장에 가서 운동하고 사우나에서 땀을 쭉 빼거나, 산책을 하거나, 좋은 글을 읽고 마음을 다지거나 등등

자기만의 뭔가 해결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어떤 매매든 멘탈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에서는 음주운전처럼 위험합니다. 잘못된 베팅으로 이어질 수 도 있고, 레버리지 관리 실패로 한순간에 끝나버릴 수도 있습니다.

일하는 장소에서 욕을 하거나 부시거나 하는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비록 그것이 순간의 상황을 해결해 줄 지 몰라도 다른사람에게도 피해주고, 만약 혼자라면 자신의 멘탈에도 점차

폭력성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일 것입니다. 차라리 메모장에 글을 쓰는게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10년도 전에 봤던 글 중 일부를 올려봅니다. 분야는 좀 틀리지만 어쨋든 읽어볼 만 합니다.


------------------------------------------------------------------------------------------------------------------------------------------------------
Comments
ehaerim
트레이딩과 트레이더에 대해 현실적이고도 많은 공감이 되는 좋은 글 올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KongPro
-Bruce Babcock-



<일관되게 실패만 하는 매매자들의 매매기법의 교훈>

다음이 필요하다.

- 충분한 자신감(Adequate Confidence)

- 충분한 자금(Adequate Funds)

- 충분한 계획(Adequate Planning)

- 충분한 이해(Adequate Understanding)


수익을 낼 수 있는 증명된 방법을 찾고 테스트한다.

자신의 매매 스타일에 맞는지 먼저 증명한다.

오랫동안 테스트한다.

- 테스트구간동안 자신이 실제로 거래를 했으면 기분이 어떨지도 확인한다.

-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을 가진다.

계획에 없던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탄력성이 필요하다.


매매의 계획

- 언제, 어떤 가격으로 진입할 지에 대해서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 매매 규모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 얼마나 많은 리스크를 감당할 지에 대해서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 이 부분을 브로커와 어떻게 얘기할 것인가?

- 보이지 않는 반대되는 움직임에 대해서 어떻게 내 자신을 보호할 것인가?

- 어떻게 수익을 지킬 것인가?

- 어떻게 매매에 대한 리스크 또는 보상을 결정할 것인가?

만약

- 만약, 실수를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만약, 내가 옳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만약, 수익이 급격히 불어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만약, 매매 중의 나의 컴퓨터에 잘못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만약, 감정이 앞서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

포지션이 없는 것도 하나의 포지션이다.

- 매매 계획의 모든 조건에 합당한 매매를 기다려야 한다.


<Fresh Start>

최근 장에서 손실이 트레이더들의 실패도 아니고, 그들의 시스템들이 실패한 것도 아니다.

시장이 변했기 때문에 트레이더들도 생존을 위해서는 변해야 한다.

배운 교훈들을 활용한다.

- 시스템들은 매매되기 전에 테스트 되어져야 한다.

- 과 최적화는 시간와 에너지의 소비이다.

- 시장 심리에 대한 감정은 필수적이다.

- 충분한 매매 자본은 필수가 되어야 한다.

- 시장에서 여러분을 도울 수 있는 연락처나 동료들은 불필요한 자산이다.

- 실행 가능한 방법이 시장에서 돈을 벌게 한다.

- 하나의 시스템이 효과가 있다면 여러분은 아직 그것을 따라갈 수 있는 원칙이 필요하다.

적절한 절약과 검소한 생활이 중요하다.


Fresh Start

- 이 모든 것들을 여러분 스스로 해야 한다고 느끼는가?

- 혼란스러운가?

- 어떤 것도 재미있지 않은가?

- 우울한가?

- 항상 근심스러운가?

- 피곤하지 않은데도 잠이 오는가?

- 방향 또는 자극에 대한 감각이 없는가?

- 자신감이 없는가? 스스로가 싫은가?

- 여러분만의 안 좋은 버릇(습관)이 생겼나?

- 항상 급한 마음이 드는가?

- 억압되고 둘러사여 있으며 절망적인 기분이 드는가?

- 어떠한 것도 말을 듣지 않는가? 심지어는 기계도 당신 앞에서 고장이 나는가?

- 만성적으로 지각하고 미루게 되는가?

- 너무 성급하게 일을 하며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는가?

- 위 경고들 중 두개 혹은 그 이상을 경험하게 되는 트레이더들은 아마도 Fresh Start가 필요할 것이다.


Fresh Start 가 여러분들로 하여금 어떻나 액션을 취하도록 요구를 한다면 그 액션은 반드시 새로운 신념과 감정적 지지에 기반을 두고 만들어진 결정에 기초되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한다면 진전이 없을 것이다.

새로운 체인을 구성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일상적인 고리

- 경험을 기초로 여러분이 형성하는 결정과 신념

- 그런 결정을 기초로 해서 여러분 스스로에게 말하는 방법

- 스스로에게 말할 때 나오는 감정

- 그러한 신념과 감정에 기초한 결정

- 그러한 결정들에 기초해서 취하게 되는 행동

새로운 결정과 신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주는 단계

1. 스스로에 대한 용서

2. 과거를 다시 정리한다.

3. 우물을 채워라

- 심리적, 감정적으로 혹은 정신적으로 여러분 스스로를 돌봐야 한다.

4. 스스로에게 하는 말을 경청하라.

5. 개인적 평가

- 미래에 대한 여러분의 신념을 적어보라

- 여러분의 목표도 적는다.

-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행해져야 하며 어떤 것을 할 것이며 어떤 것을 하기를 언하는가?

그리고 몇 가지 결정을 내려라.


Fresh Start 방법

1. 실효성이 없는 시스템에 대해서 인정을 하며 Fresh Start가 필요하다는 것도 인정을 한다.

2. 사업에 계획을 미리 세워라

3. 여러분의 시스템 혹은 방법들을 합칠 때 작년의 시장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시간을 갖는다.

-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현재 시장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 그리고 그 과정을 즐기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4.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 ‘만약, 내가 매매 고수라면 나와 같은 사람에게 어떠한 조언을 해줄 것인가?’

5. 시장에서 돈을 벌고 있는 친구가 있다면 그 친구가 하는 과정을 둘러보고 여러분과 같은 처지를 그 친구는 어떻게 대처하는지 살펴보라.

6. 이 정보를 이용해서 여러분이 생각할 때 효과가 있는 하나의 이론을 정립하고 그 이론을 여러분의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은 그 기간에 대해서 백테스트를 실시하라. 그리고 나서 지난 3개월 동안에 대해서 테스트를 하라. 만일 시스템이 만족할 만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시스템으로 매매를 할 수 있게 다시 연구하고 준비해야 한다.

7. 만일, 새로운 규칙을 따르는데 심리적인 장벽이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과 얘기를 해 보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아직도 두려움과 같은 약간의 부정적인 부분에 사로잡혀 있을 수도 있으며 그런 것들은 갈등을 유발시키기 마련이다. 이러한 두려움 등은 이것이 사라질 때 까지 긍정적인 결과를 방해하는 잠재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결론>

여러분 스스로의 이미지를 새로이 정의하고 목표를 세우며 시스템을 새로이 디자인하고 다시 시작하려할 때 실수와 손실들이 없도록하기 위해서 과거를 개끗하게 청송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원만한 새로운 시작을 위해서 필요한 단계들과 보완책들을 개발함에 있어서 가장 넓은 의미의 전략은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서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그 시기가 왔을 때 여러분은 성공을 위해서 새로운 전략을 구성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앞으로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