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트 앤 리지스턴스

From TradingView 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Language: English  • 日本語 • 한국어 • Português • Русский

서포트 앤 리지스턴스는 트레이딩 레인지를 찾아내고자 할 때 쓰이는 프라이스 레벨입니다. 그 핵심은 서플라이 앤 디맨드에 의해 정의됩니다. 디맨드가 늘어나면 매수 압력이 높아져 프라이스가 오르게 됩니다. 반대로, 서플라이가 늘어나면 매도 압력이 높아져 프라이스가 내려가게 됩니다.

서포트

베어리쉬 마켓에서 디맨드가 아주 높은 프라이스 포인트로써, 그 아래로는 프라이스가 내려가지 않는 프라이스 포인트를 서포트 레벨로 봅니다. 대개 서포트 레벨은 현재 가격보다 아래에 있습니다. 서포트 레벨아래로 절대로 가격이 내려가지 않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프라이스가 잠깐 서포트 레벨을 깨고 내려가거나 테스트하는 경우가 자주 있으며, 이런 경우 그 뒤로 대세 하락이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일부 테크니컬 어낼리스트는 특정 프라이스 레벨이 아닌 서포트 존을 쓰기도 합니다.

리지스턴스

불리쉬 마켓에서 서플라이가 아주 높은 프라이스 포인트로써, 그 아래로는 프라이스가 내려가지 않는 프라이스 포인트를 리지스턴스 레벨로 봅니다. 대개 리지스턴스 레벨은 현재 가격보다 위에 있습니다. 리지스턴스 레벨아래로 절대로 가격이 올라가지 않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프라이스가 잠깐 리지스턴스 레벨을 깨고 올라가거나 테스트하는 경우가 자주 있으며, 이런 경우 그 뒤로 대세 상승이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일부 테크니컬 어낼리스트는 특정 프라이스 레벨이 아닌 리지스턴스 존을 쓰기도 합니다.

서포트/리지스턴스 스위치

자주 서포트 레벨이 리지스턴스 레벨이 되거나 또는 그 반대가 되기도 합니다. 일단 프라이스가 리지스턴스를 뚫거나 서포트 아래로 떨어지게 되면 그 라인 또는 레벨이 보통 반대가 되게 됩니다. 다음 보기에서, 처음엔 리지스턴스 레벨이었다가 프라이스가 최종적으로 돌파한 뒤에 명확히 서포트 레벨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