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UKETRADING

BTC 약세장 회복과 신고점 갱신의 어려움

INDEX:BTCUSD   Bitcoin
해당 아이디어는 Bear Market 시작에 대한 의견을 공유한 아래의 아이디어의 연장선입니다

Trading 이 아닌 Investing 으로 접근하는 글임을 명시합니다


대하락의 진행 과정과 종착지 등에 관한 분석은 오래 전부터 퍼블리쉬 하기도 했으며 대응을 마쳤습니다
시장의 하락 추세가 이제는 절정에 이르고 있다고 느껴지며, 하락 이후를 대응할 필요가 느껴지는 시점이라 생각됩니다

이전 차트를 참고하여 올해의 하락장을 대응했다면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락 이후의 잠재적 Bull Cycle 을 준비할 때도, 이전 차트를 참고하여 유사한 맥락으로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크다고 보여집니다


1. 14~15 Bear Market
14~15 의 마켓은, 상대적으로 시장 참여자가 매우 적었기 때문에 매우 단순한 Price Action 이 기록됐습니다. 간단한 Pump & Dump 로 이어진 상승과 하락의 과정이었으며, 유동성이 매우 제한적이었음에 따라 Supply 가 매우 약하게 형성되었습니다.
이후 매집 과정에서 급속도로 늘어난 시장 참여자들의 Demand 가 Supply 를 손쉽게 압도하여 약세장을 극복하는데 기술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지 않고 폭발적인 상승세를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2. 18~19 Bear Market
2017년의 마켓은 리테일의 참여가 본격적으로 많아지기 시작한 시점입니다. 따라서, 이전 하락 과정보다 많은 흔적-Supply-을 남기며 내려왔고, Covid-19 와 같은 블랙 스완으로 인해 약세장을 극복하는데 이전 보다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3. 22~ Bear Market
2021년의 마켓에서는, 여러 헤지펀드와 기업 및 기관, 심지어 몇몇 국가 까지 - Big Player 의 시장 참여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전과는 다른 고점의 형태가 나타나기도 했으며, 18~19 Bear Market 에 기록된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많은 흔적을 남겼습니다.

Bitmex 에서 나타나고 있는 Volume Profile 을 확인해보면 더욱 두드러지게 관찰됩니다
단일 고점이 형성된 좌측(18~19 Bear Market) 차트에서는 Volume Area 가 하단부에 기록된 것과 다르게
Double Top 이 형성된 우측(22~ Bear Market) 차트에서는 Volume Area 가 상단에 집중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ttom 이 형성될 때 까지 X축과 Y축이 아직 남아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더라도
현재의 VA를 본다면, 차후 상승이 오더라도 매물대를 소화하는데 이전보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즉,
1) 반감기 전후를 기준으로 신고점 갱신을 이어 온 비트코인의 역사는 더 이상 통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2) 신고점 갱신을 하기 위한 시간이, 이전 보다 더 많이 소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Investing

비트코인은 Big Player 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는 자산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그들보다 우위에 설 수 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시간' 하나로 여겨집니다.
이 시간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프리미엄을 취하기 위해서는 투자 시점을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주요합니다.

3~4년간 DCA 를 한 투자자들의 평균 매수 단가는 현재 가격 16K 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거나, 오히려 더 높습니다.
차트의 X축과 Y축을 함께 고려하지 않는 DCA를 한다면 시간이라는 무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채로, 비효율적인 아웃풋을 낼 수 있습니다.

고점 대비 가격이 50%, 70%, 심지어 90% 하락해서 싸다고 곧 바로 투자를 시작하기 보다는( X축 만을 고려하기 보다는 )
가격 회복을 하기에는 시간이 오래걸릴 수도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 Y축을 함께 고려 ) 투자를 시작하는게 효율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트레이딩 아카데미
patreon.com/sasuketrading

아무거나 올리는 채널
t.me/SasukeChart

YOUTUBE
youtube.com/c/SASUKETRADING
Disclaimer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