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i07

비트코인(Bitcoin) 3월12일. 2가지 관점에서의 매수전략

aki07 Updated   
BITFINEX:BTCUSD   Bitcoin
해당 매수전략은 두 가지 관점에서 다룹니다.

1. 저점을 높이고 있다는 기준
2. 박스권 횡보를 할 것이라는 기준

이 두 가지 기준에 따라 매수시점이 달라지며 목표가는 1차적으로 직전고점이며 2차 적으로는 고점의 돌파입니다.
저점을 높이고 있다는 기준에서는 고점 돌파를 기대하기 때문에 직전 고점에서는 매수한 물량 중 일부만 청산을 하게되며,
박스권 횡보를 한다는 기준에서는 대부분의 물량을 직전 고점 근처에서 청산합니다.

급격한 가격상승이 조정을 줄 때 주로 단기반등, 또는 기술적반등이 나오는 가격대의 경우 저는 경험적으로 0.382 피보나치 비율부터 0.5까지의 구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매수강세가 유지되는 시장'에서의 기준이며 현재 시장은 매수강세라고 보기에는 아직 무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때문에 저점을 높이고 있다는 기준에서 지지매물대와 피보나치 비율의 지지선을 우선시하여 분할매수 지점을 결정하였으며,
박스권 횡보에 대한 기준에서는 당연히 직전 저점을 기준으로 분할매수를 들어갑니다.
만약 가격이 0.382 비율 근처에서 반등하여 직전 고점을 돌파한다면 매수강세인 시장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손절에 대한 기준은 항상 말씀드리는 것처럼 트레이더마다 다릅니다.
최저점을 갱신하는 구간까지 손절을 조금 길게 잡는 트레이더도 있을 것이며, 직전저점을 이탈하면 저점이 낮아졌으므로 손절을 나가는 트레이더도 있을 것입니다.
두 가지 관점의 손절 구간을 모두 표시해두었습니다.

아직까지 매수에 대한 시그널은 등장하지 않았기에 어디까지나 매수 가능성이 있는 자리에 대해 언급만 한 것이며,
실제 매수를 들어갈 것인지는 해당 가격대에 도달 후 캔들의 형태, 거래량 등의 지표를 참조하여 결정할 예정입니다.
Comment:

현재 나타나는 캔들과 거래량에 따라 간단한 분석을 남깁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캔들은 가격이 떨어지는 파동에 거래량이 터지며 누군가 매수를 받아낸 흔적이 남는 캔들입니다.
개미투자자들은 가격이 계속해서 떨어질 때 각 구간마다 서로 다른 위치에서 매수를 받기 때문에 특정 가격대에 갑자기 거래량이 몇배로 뛰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가격이 떨어지는 와중에 거래량이 터지는 것은 누군가가 많은 손절물량을 매수로 받아내고 있다는 뜻입니다.
특히 거래량이 터짐에도 가격에 대한 변동폭이 오히려 작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거대자본이 하락파동에 쏟아져나오는 손절물량을 모두 받아먹은 것입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캔들은 거래량도 최대인 경우가 많은 이유가 그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가장 많은 물량을 세력이 받아내는 가격대가 당연히 최저점이 되어 가격이 반등할 확률이 높습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캔들은 청산에 대한 지표입니다. 세력이 가격을 끌어올린 후 추격매수하는 투자자들에게 물량을 청산한 흔적입니다.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는데 급하게 청산을 나가는 트레이더는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윗꼬리가 길게 달리며 강한 매도세가 발생하는 것은 미리 매집한 물량을 세력이 고점에 청산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렇게 청산이 이어지면 결국 신규매수세가 약해지며 일시적으로 조정파동이 등장하게 됩니다.

보라색으로 표시한 캔들은 일반적으로 가격펌핑 - 조정 - 반등의 기본패턴 중 반등에서 나타나는 캔들입니다. 가격 펌핑과 청산이 끝나갈 때 즈음에는 거래량이 급감하며 가격이 상승하는 캔들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세력의 청산이 어느정도 마무리되어 매도세가 약해지기 때문이기도 하며, 잘 오르고 있으니 금방 더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는 개미투자자들의 추격매수가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즉, 실제로 큰 자본이 붙어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도세의 순간적인 약화와 이전 펌핑에 대한 막연한 기대심리가 있는 투자자들의 매수로 인해 상승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캔들을 보고 조정이 끝났다고 판단하고 매수에 들어가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매매라고 생각합니다. 약해졌던 매도세가 가격상승에 따라 다시 살아나며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가격펌핑에 대한 기대심리로 매수를 받았던 투자자들이 손절하며 가격의 하락이 가속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앝트코인의 차트에서도 가격펌핑 후 조정, 반등에 대한 구조는 자주 등장합니다. 해당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Comment:
이후 조정이 조금은 더 올 것이라 생각했지만 0.382비율에 닿기도 전에 한 번 더 가격을 끌어올려 직전고점까지 돌파하였습니다. 세력의 개입이 아니라면 상당한 매수강세시장에서 나타나는 가격 상승 흐름입니다. 드디어 고점을 높였기 때문에 다음 하락파에서 저점을 분명하게 높인다면 상승트렌드 진행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기존의 고점을 돌파하였기 때문에 매수계획 가격대도 조정이 필요해졌습니다. 가격이 충분한 조정을 주지 않고 횡보 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이는 매수강세시장의 흐름이며, 시장에 대한 판단에 따라 트레이더들의 매수가격대가 크게 달라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자리에서 추격매수는 받지않고 정상적인 수준의 가격조정을 기다리며 구체적인 가격대를 다시 정해볼 생각입니다. 지금으로서는 조정이 오더라도 저점을 분명하게 높여줄 것이라는 예상 정도만 하고있습니다. (현재 스케쥴이 있어 신중한 분석과 빠른 가격대응을 하기 힘들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Comment:
Comment:
현재 저항선을 돌파하려는 매수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돌파에 대한 확정은 시간종가까지 마무리가 되어야하며, 어느정도 가격 차이를 두고 확실하게 돌파가 되어야합니다. 돌파를 성공하면 이전 저항선을 지지선으로 하여 상승하며 9900$대의 저항매물대에서 한차례 상승세가 막힐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때 직전횡보구간에서 신규진입하였거나 상승에 추격매수를 따라붙은 단타트레이더들이 청산을 나갈 가능성이 높으며, 눌림파동이 단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석적인 매수진입은 이 눌림파동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눌림이 강하게 진행된다고 해도 지지선으로 변경된 가격대9624~9750$에서 다시 반등을 줄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해당 가격대를 중심으로 매수계획을 다시 수립할 예정입니다.
직전 횡보구간에서 신규진입을 하셨거나 이번 돌파를 보고 매수에 들어온 추세매매 트레이더들은 10125$ 전고점의 돌파를 1차 목표로 합니다. 전고점을 돌파하느냐, 9624~9750$의 지지선을 다시 하락이탈하느냐에 따라 홀딩을 할지 청산을 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Disclaimer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