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is

XBTUSD 시황분석 - 20180517

BITMEX:XBTUSD.P   Bitcoin
근래의 매매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폰지빔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진을 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분봉에서 100달러 가까이 던져대는 것을 보며 견디는 사람은 없습니다.

한창 상승장에서 저랬을 때에는 프리미엄이 뒷받침되어 약한 조정으로 마무리되며 상승하는 경우도 보였으나, 지금은 그러지 못합니다. 여러모로 매수세가 악화되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거래소 이야기들도 한창 들리면서 사람들이 불안에 떨고 있죠.

다만 그러한 공포나, 펌핑에 대한 희망 때문에 손해를 본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차트적인 관점으로만 대응을 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감정을 배제한 기계적인 매매를 해야만 지금 이시장에서 살아남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일단 저는 파동적인 관점에서 현재 접근하고 있습니다. 엘리어트 5파동이 9900달러 근방에서 끝났고, 현재 조정파동이 진행중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C파동이 끝난 것인지 아직 진행중인지에 대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기존에 이탈했던 단기 상승 추세의 재탈환. 그리고 나아가 9900부터 이어져 온 하락추세의 상방이탈을 기준으로 합니다. 차트가 큰 틀에서는 아직도 고점을 제대로 못 높이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4시간 다이버전스를 기준으로 진입하지 않았던 이상, 지금 진입에는 조금 어려움이 따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심지어 4시간으로써는 20일, 50일, 120일이 역배열이구요.

따라서 현재로써는 트렌드를 상방 돌파하는 것을 기다리거나, 혹은 새로운 지지라인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비트맥스 기준으로 $7750~$7900을 보는 것이 맞지 않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가격대는 비율적인 부분. 하모닉 패턴. 매물대 등의 조건을 잘 충족시켜주고 있기 때문에 추세 반전이 일어나기 가장 좋은 자리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이 때에 4시간에서 계속 다이버전스가 유지가 되는지. 일봉상에서도 조금 더 뚜렷하게 보이는지 지켜보고 진입할 생각입니다. 여러분의 관점도 공유해주세요~~
Disclaimer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